금융감독원 민원 신청
금감원 민원 신청은 금융거래 과정에서 소비자가 피해를 입었을 때에 구제를 신청할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이자, 최후의 방법이기도 합니다. 특히 은행, 보험사 등과 분쟁이 생겼을 때에 많은 분들이 금융감독원 민원신청을 찾는데요. 그 방법과 효과 등을 알아 보겠습니다.
금융감독원 민원신청 방법
금융감독원 민원신청은 인터넷으로 바로 가능합니다. 어떤 일이 일어났고 어떤 부당한 피해를 입었는지 상세히 서술하여 민원을 넣기 위해서는 전화보다 인터넷을 이용하는 것이 효과적인데요. 금융민원센터에 접속하여 민원신청 메뉴를 클릭하면 어렵지 않게 민원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민원신청이 어려운 경우 금융민원센터 주소를 검색하여 필요한 서류와 내용을 작성하여 보내면 됩니다.
금융감독원 민원신청 효과
금융감독원 민원신청 효과는 사안에 따라 다르게 나타납니다. 금감원이 늘 민원인의 손을 들어준다는 보장도 없고, 금융기관도 늘 민원의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고객을 대하기 때문에 큰 과실은 남기지 않으려 노력 합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금융감독원 민원 신청을 하는 이유는, 상위기관에서 다시 한번 나의 케이스를 검토 할 수 있는 기회를 잡고, 내 입장을 다시 한번 전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민원인이 금융감독원에 민원신청을 하면, 그 사안에 대하여 금융기관도 답변서를 준비 하게 되는데요. 보험사, 은행 등에서도 나름의 근거를 갖고 처리 한 일이기 때문에 법적 근거와 당시의 조건 등을 자료로 정리하여 제출 하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야 함에도 불구하고 내 주장이 받아들여지기 위해서는 민원인 또한 보다 자세하고 철저하게, 감정을 배제하고 사실에 기반하여 민원을 제기 하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