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추씨 효능
한국인의 식탁에서 고추는 빠질래야 빠질 수가 없습니다. 매일 먹는 김치에 고춧가루가 들어가는 것은 물론, 된장찌개를 끓여도, 김치찌개를 끓여도, 그 외 어떤 찌개를 끓이더라도 마지막에 고추를 송송 썰어 넣어 얼큰하면서도 개운한 맛을 만들어 주는데요. 이 과정에서 고추씨는 빼고 고추의 과육만 넣는 분들이 많지만, 사실 고추씨는 고추과육보다 훨씬 더 많은 영양 성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1. 항암효과: 대장암, 위암
고추씨에는 암의 세포를 공격하여 없애주는 효과가 있는데요. 농업기술원이 진행 한 동물실험 결과에 따르면 위암 세포의 경우 60%, 대장암 세포의 경우 40% 이상을 공격하여 죽이는 효과가 있었다고 합니다. 대장암, 위암 외에도 약 6종류의 암세포를 공격한다고 하니 고추씨의 항암효과가 매우 높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특히 이러한 항암효과는 고추 과육부분보다 고추씨에서 100배이상을 보인다고 합니다.
2. 비만 예방
고추씨에서 느낄 수 있는 매운 맛은 우리 몸에서 땀이 나고 신진대사가 활발해지게 만들어 주는데요. 이렇게 신진대사가 활발해지면서 소비되는 칼로리가 높아지고, 비만을 예방 하며 살을 빼는 데 도움이 됩니다. 매운 음식이 다이어트에 좋다는 말도 이 때문에 나온 것 이지요. 또한 고추씨는 지방을 분해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3. 심혈관질환 예방
고추씨에는 캡사이신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가 있는데요. 이 성분은 혈액이 응고되는 것을 막아 주기 때문에 혈관 내에 혈전이 생길 가능성을 낮추어 주고, 이로 인하여 동맥경화, 고혈압 등 각종 심혈관 질환을 예방 할 수 있습니다.
4. 항산화 효과
고추씨에는 비타민 C도 많이 들어 가 있는데요. 흔히 비타민 C의 대표 식품이라고 생각하는 레몬보다도 6배나 더 많은 비타민C가 고추씨에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때문에 고추씨는 피부미용에도 좋고, 노화를 방지 해 주는 역할도 합니다.
고추씨 활용법
1. 고추씨 기름 만들기
고추씨는 후라이팬에 마늘, 기름과 함께 볶아서 고추씨 기름을 만들면 정말 맛있게 먹을 수 있는데요. 기름을 그냥 먹는 것이 아니라 고춧가루가 들어가는 국물요리에 고추기름 대신 넣으면 훨씬 더 깊고 풍부한 맛을 낼 수 있습니다.
2. 백김치, 물김치 만들기
백김치나 물김치는 흰 색을 유지 하는 것이 포인트인데요. 그러면서도 칼칼하고 개운한 맛을 내기 위해 고추를 편썰기 하여 넣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 고추 대신 고추씨를 넣으면 훨씬 더 칼칼하면서도 깊은 맛을 낼 수 있습니다.
3. 된장, 고추장 보관
된장이나 고추장은 오래 보관하면서 먹는 음식들인데요. 이 때 장이 상하지 않고 오래 보관 할 수 있도록 하려면 고추씨를 갈아서 조금 섞어 주면 좋습니다. 장 맛이 살짝 칼칼해지면서 훨씬 좋아지는 것은 물론, 고추씨의 항생 성분이 장이 상하는 것을 막아 줍니다.
4. 고추가루 대신 고추씨 쓰기
고추가루가 들어가는 볶음 요리는 자칫 잘못하면 볶는 과정에서 양념이 쉽게 타거나 맛이 텁텁해지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 때 텁텁함을 방지하기 위해 고추장을 섞기도 하지만, 고추씨 가루를 섞어주면 훨씬 더 매우면서도 깊은 맛을 낼 수 있습니다. 또 고추씨 가루를 넣으면 개운하면서 매운맛이 나므로 요리의 맛도 한층 더 깊어 질 수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