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양목 키우기
회양목은 많은 분들이 단독주택 마당의 조경수로 선호하는 식재입니다. 빛이 많이 들어도, 적게 들어도 잘 사는 수종이고 비가 많이 오더라도, 적게 오더라도 그 영향이 적기 때문에 키우기 쉬운 편에 속하는데요. 전지 시기와 방법에 따라 다양한 수형을 잡아 나갈 수 있어 키우는 맛이 있는 수종이기도 합니다.
또한 회양목은 느리게 자라는 특성이 있어 관리를 하면서 자주 다듬어 줄 필요가 없고, 느리게 자라는 만큼 목질이 치밀하고 단단하기 때문에 목재의 쓰임도 많아 여러모로 찾는 곳이 많은 나무이기도 합니다.
회양목 구매 가격
회양목 구매 가격은 묘목의 상태, 크기 등에 따라 천차만별입니다. 크기가 작을수록 화양목 가격은 낮아지기 때문에 약 30cm 정도의 회양목은 2,000원 - 3,000원 정도에도 구할 수 있는데요. 초보자의 경우 너무 작은 묘목을 사면 수형을 잡기 힘들고 키우다가 고사하는 사례도 있어 되도록 어느 정도 자란 묘목을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회양목 파는곳에 따라 묘목이 튼튼하지 못하고 병충해가 있거나, 풍성하지 못한 경우도 많은데요. 되도록 직접 농원을 방문하여 회양목을 사면 좋지만, 그런 여건이 되지 않는 경우 구매자의 리뷰를 꼼꼼하게 확인 해 보아야 하겠습니다.
회양목 병충해
회양목에 가장 흔한 병충해로는 회양목명나방, 회양목혹응애 등이 있는데요. 회양목에 생기는 병충해는 삽시간에 번식하여 퍼지는 특성이 있으므로 조기에 발견하고, 발견 즉시 대처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회양목명나방은 약제를 사용하여 해결 할 수 있는데, 약제를 살포 할 때에는 겉잎과 속잎, 지표면까지 충분히 약제가 도달하도록 살포 하여야 바닥에 떨어진 유충까지 모두 제거 할 수 있습니다. 회양목혹응애의 경우에도 조기발견하여 약제를 사용하면 어렵지않게 처리 할 수 있습니다.
회양목 전지시기
회양목은 주로 4-5월 또는 9-10월에 하는것이 좋습니다. 여름에는 무더위로 인하여 식물도 잠시 생장을 멈추므로 이 때 식물에게 부담을 주지 않도록 해야 하는데요. 그 때문에 여름을 피하여 봄, 가을에 가지치기를 하는 것 입니다. 특히 봄에 가지치기를 하면 모양이 다소 삐뚤어져도 금새 자라서 가지치기 흔적을 감출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회양목 심는방법
회양목은 뿌리가 충분히 땅에 묻히도록 높이를 정하여 심고, 바람이 많이 부는 지역의 경우 흔들림이 많으면 뿌리가 활착 하기 어렵기 때문에 지지할 수 있을만한 대를 세워 주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