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자전 만들기 재료
감자전 재료: 감자 2~3개, 소금 조금, 식용유 4T, 청양고추 1개, 홍고추 1개
감자전 양념장 재료: 청양고추 1개, 진간장 3T, 식초 1T
감자는 깨끗하게 씻어 껍질을 까서 준비 합니다. 감자 400g 정도를 기준으로 하면 손바닥만한 감자전을 10~15장 만들 수 있습니다. 술안주로 활용 하신다면 1-2인분 정도, 다른 반찬과 함께 밥반찬으로 곁들여 내신다면 4인분 정도가 되는 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감자전 만드는 방법
1. 감자 갈기
감자를 믹서기 혹은 강판에 갈아 줍니다. 강판에 갈 때에는 물을 따로 넣지 않지만, 믹서기에 갈 때에는 물을 조금 넣어 주어야 하기 때문에 감자를 갈고 나서 다시 물과 감자의 분리를 위해 체반에 한번 걸러 주어야 합니다.
감자를 갈고 나면 체반에 담아 물을 빼 줍니다. 그냥 두면 수분이 잘 빠져나가지 않으므로 주걱 등으로 꾹꾹 눌러 주는 것이 좋습니다. 약 10분간 물기를 빼서 그대로 두면 빠져나온 물에서 전분이 분리되어 바닥에 전분이 가라앉게 됩니다.
2. 감자전 반죽
감자에서 나온 수분을 10분정도 두면 물과 전분이 분리되는데, 이 때 윗부분의 물만 천천히 따라 버리고 나면 바닥의 전분이 남습니다. 이 전분을 앞서 갈아 둔 감자에 넣고 소금을 약간 뿌려 반죽 해 줍니다. 이 과정이 번거롭거나 감자에서 나온 수분을 다 버렸다면 집에 있는 전분가루를 1T 정도 넣어 주면 됩니다.
3. 감자전 굽기
후라이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감자전 반죽을 원하는 크기로 놓습니다. 어른 손바닥 정도의 크기가 되도록 하면 보기에도 좋고 먹기에도 좋습니다. 청고추와 홍고추를 썰어 하나씩 위에 얹어 주면 색감도 예쁘고 먹을 때 느끼함도 잡아 줄 수 있습니다.
4. 양념장 만들기
양념장은 감자에서 나온 물과 전분이 분리되기를 기다리는 동안 만들어 주면 좋은데요. 간장3T, 식초 1T에 청양고추를 취향대로 썰어 넣어 주시면 완성됩니다. 감자전 고유의 맛과 향을 살리려면 식초는 더 늘리지 않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