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로 통행료 미납시 과태료
최근 고속도로에 하이패스구간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그래서인지 하이패스 카드 잔액을 미처 관리하지 못하였거나, 하이패스가 없는 차량을 운행 중인데 습관적으로 하이패스 차선으로 들어섰을 때, 고속도로 통행료 미납이 생기는 경우가 빈번합니다. 고속도로에서 차선을 잘못 찾았을 때에는 무리하게 차선변경을 시도하다가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고속도로 통행료 미납에 대해서는 벌금이나 과태료를 부과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고속도로 통행료 미납시 미납액을 지정 기간 내에 납부 하지 않는다면 10배의 과태료가 부과되는데요.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하이패스 차로로 통과하여 고속도로 통행료를 못내는 것은 눈감아 줄 수 있지만, 정해진 기간 안에 그 비용을 꼭 내라는 뜻으로 볼 수 있습니다.
고속도로 통행료 미납 대처방법
그렇다면 고속도로 통행료 미납시 대처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가장 중요한 것은 내가 고속도로 통행료 납부를 했는지 여부를 조회하고, 미납이 발생 하였다면 즉시 납부 하는 것 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별 다른 조치를 하지 않더라도 한국도로교통공사에서 고지서를 발송 하므로 이 고지서를 받고 납부 하면 됩니다.
한국도로교통공사에서 발송 한 고속도로 통행료 미납 고지서를 1차, 2차, 3차까지 받고도 납부하지 않으면 10배의 과태료가 부과되는 만큼, 반드시 고지서와 안내문을 받으면 즉시 납부를 하도록 해야 합니다.
고속도로 통행료 미납 온라인 조회 납부
만약 고지서를 우편으로 수령 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고속도로 통행료 미납 조회를 고속도로 통행료 홈페이지에서 하는것도 한 가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조회는 고속도로 통행료 미납 발생 3일 후부터 가능하므로 미납 사실을 잊지 않도록 해야 할 것 입니다.
온라인 조회는 했으나 온라인 납부가 어려운 경우, GS25에서 본인의 미납 요금 조회와 납부가 모두 가능한 만큼 다양한 납부 방법을 활용하여 고속도로 미납 통행료를 제 때 납부 하도록 하여야 할 것 입니다.